환전은 언제 하는지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은행마다 환율 우대 정책이나 사고팔 때 가격도 다릅니다. 매일 오르고 내리고 변동이 되는 환율 조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일별 환율 조회
- 달러 환율 살 때 팔 때
- 환율 보는 방법
일별 환율 조회
일별 환율 조회는 한국은행, 우리 은행, 검색 포털 등 여러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에서는 매일 15시 30분이 되면 전일 환율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데요. 확인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접속 > 통계 조회 메뉴 > 외환 시세를 클릭하면 됩니다.
우리은행에서 확인할 경우는 홈페이지 > 외환센터 > 환율 > 환율조회 > 일별 환율 조회 경로로 들어가서 통화, 조회일 등을 선택 후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과거 환율 조회를 원하는 경우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인베스팅닷컴 > 시장 > 외환 > 달러에서 차트를 최대로 설정해서 보면 1981년 차트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은행사이트 등에서도 과거 환율 조회를 할 수 있지만 대부분 10년 이내의 차트만 제공하기 때문에 그 이전 차트까지 보고 싶을 때는 인베스팅닷컴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달러 환율 살 때 팔 때
달러를 살 때랑 팔 때랑 가격은 왜 다른 걸까요? 은행에서 달러를 운송해오고 보관하는 비용과 판매를 위한 운용비용 ,인건비 등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또한 은행끼리 거래 할때에도 매입과 매도 환율이 다르기 때문에 가격 차이가 나게 됩니다.
환전 비용 최소화하기
살 때 팔때 가격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것은 현찰 거래를 할 경우 입니다.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을 통해 환전하는 경우 쿠폰이나 이벤트 등을 통해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고, 송금을 하거나 여행자 수료를 사게 되면 비교적 낮은 환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달러 살때 가격 확인
- 네이버에 환율계산기를 검색합니다.
- 은행을 선택한 후 매매기준율 현찰 살 때로 세팅합니다.
- 환율 우대를 선택한 후 가격을 확인합니다.
달러 팔 때 가격 확인
- 네이버 환율 계산기에서 은행을 선택합니다
- 매매기준율에서 현금 팔 때를 클릭합니다.
- 환율 우대 선택 후 가격을 확인합니다.
환율 보는 방법
1. 매매기준율
달러의 원가이며 매매기준이 되는 환율입니다. 은행마다 달러를 사 오는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매매기준율도 다릅니다.
2. 스프레드
스프레드는 일종의 수수료이며 은행에서는 이익을 남겨야 하기 때문에 마진을 붙여서 환전을 해줍니다.
3. 현찰 매도율
은행에서 외화를 매도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원화를 팔고 외화를 현찰로 살 때의 환율입니다. 매매기준율이 1,100원이고 수수료가 100원이면 1,200원으로 달러를 사는 것입니다.
4. 현찰 매입률
외화를 현찰로 팔고 원화를 살 때 환율을 말합니다.
5. 전신환 매도/매입률
전신환은 외화통장과 원화 계좌 간의 송금할 때의 환율입니다.
댓글